서울시 강동구  강동대로 187(성내동, 파크뷰캐슬) 2F  Tel : 02-479-2341 / FAX : 02-476-2346 /

E-mail  vino@vinovino.co.kr     Copyright© 2008 VINOVINO All rights reserved

 

Podere Fortuna

포데레 포르투나

WINERY

부르고뉴 품종만으로 와인을 생산하여 토스카나의 기적이라 불리는 Podere Fortuna는 1998년에 설립된 와이너리로 토스카나의 중심부인 피렌체에서 북쪽으로 25km 떨어진 Mugello Valley에 위치하는데 미세 기후가 여느 토스카나와는 달리 굉장히 서늘한 곳이다.

 

Podere Fortuna는 메디치 가문의 소유였던 Cafaggiolo Castle 농장의 일부였고, 중세시대부터 훌륭한 와인을 생산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 확인 가능한 메디치 가의 공문서에는 적어도 1465년부터 Podere Fortuna에서 와인을 생산해 왔음을 알 수 있다.

 

500여 년의 오래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난 50년 동안 포도밭은 경작되지 않다가 1998년 Podere Fortuna의 현 오너 Alessandro Brogi가 농장을 인수해 현재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기후와 토양에 대해 오랜 연구 끝에, 이 지역이 피노누아에 적합하다는 결론을 얻은 그는 이 품종을 주력 품종으로 하여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와이너리가 소유한 토지는 총 31헥타르이며, 이 중 포도밭이 6헥타르이다. Fortuni와 Coldaia라는 고대 이름을 지닌 2개의 포도밭을 소유하고 있고, 31,500 그루의 피노누아와 (Coldaia 포도밭 일부 구획에서) 1,500그루의 샤도네이가 재배되고 있다. 포도밭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완벽한 포도를 얻기 위해 환경 친화적인 방식으로 관리된다. 그들은 화학약품을 최대한 절제하고 가능하면 쓰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포도나무의 성장과 성숙에 최적인, 가능한 최상의 차양을 얻기 위해 집중하고, 새싹 선별은 물론 가지치기도 손으로 이루어진다. 이 포도밭들은 각각 독자성을 지니고 있고 이 곳에서 자란 포도 또한 그러하다. 그리하여 각 분리하여 수확하고 양조 및 병입한다.

 

손으로 수확한 포도들은 작은 박스에 담겨 옮겨진다. 양조하기 전에 두 번의 선별과정을 거친다. 발효는 천연효모만을 사용하여 완전히 자연 발효되고, 떼루아와 빈티지의 특성을 표출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연산과 탄닌을 바꾸는 그 어떤 행동도 배제한다. 레드 와인의 경우, 대략 18일에서 25일 가량 프렌치 오크 오픈 바츠에서 발효된다. 와인은 12개월 동안 프렌치 오크 바릭에서 숙성한다. 그리고 블렌딩이 이루어진다. 블렌딩이 이루어지면, 겨울 서리로부터 와인을 보호하고 필터링 과정 없이 병입하기 위해 6개월 가량 시멘트 바츠에 보관한다. 현재 피노누아 100%의 3개의 레드 와인과 샤도네이와 피노누아를 블렌딩한 1개의 화이트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Podere Fortuna의 와인메이커는 Andera Paoletti이다. 그는 이탈리아에서 존경 받는 와인 양조자이자 농학자로 브루넬로로 명성 있는 Valdicava 외 많은 와이너리들과 일을 하고 있다.

토착품종 없이 오직 국제품종만으로 와인을 생산하는 진보적인 면모를 보이는 와이너리이다. 뛰어난 퀄리티의 와인을 생산하여 훌륭한 평가를 받음으로써 그들의 모험과 도전이 헛되지 않았음을 인정받고 있다.

WINE

Greto alla Macchia   그레토 알라 마키아

Pinot Nero, 1465 Mcdlxv  엠씨디엘엑스비

Pinot Nero, Fortuni  포르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