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동구  강동대로 187(성내동, 파크뷰캐슬) 2F  Tel : 02-479-2341 / FAX : 02-476-2346 /

E-mail  vino@vinovino.co.kr     Copyright© 2008 VINOVINO All rights reserved

 

Renato Ratti

레나토 라티

WINERY

바롤로 골짜기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의 중턱에 자리잡은 Annunziata(성모 영보 대축일의 성모)의 성당은 15 세기의 귀중한 보석으로 와이너리의 심장과도 같은 곳이다.

과거에 훌륭한 수사들이 성당 근처에서 자라는 포도를 이용해 와인을 만들던 것처럼, 영광과 위엄의 위치에서 오늘날 과거의 지혜를 계승하여 비교할 수 없는 퀄리티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와이너리의 설립자 레나토 라띠의 존경스럽고 동시에 혁신적인 와인 양조 철학과 열정은 현재 아들 피에트로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레나토 라띠는 청년기에 알바에서 양조학을 전공하고 브라질에서 베르모트 주와 스파클링 와인을 만드는 일을 배웠다. 광대하고 도전적인 브라질에서의 경험이 레나토 라띠가 후에 피에몬테의 랑게지역으로 돌아와 와인을 만들게 되기까지 혁신적인 안목을 개발하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라모라 지역 아눈지아타 성당 바로 아래 Marcenasco 존에 바롤로를 만들기 위한 밭을 구입하고 1965년 싱글빈야드 바롤로를 첫 빈티지로 출시했다.

양조가였던 조카 Massimo Martinelli가 와이너리와 함께 일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보다 양조기술에 많은 노력과 정성을 쏟았는데, 네비올로가 가지고 있는 우아함과 미려한 섬세함, 지속성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발효와 침용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고 오크 숙성도 2년으로 줄였다. 특히 최초로 병숙성을 도입해 출시한 싱글빈야드 바롤로 Marcenasco로 가장 중요한 혁신을 이끌어 냈다.  1970년대에는 Marcenasco지역에 밭을 추가하고 Mango 지역에도 와이너리의 사유지를 추가 했으며, 이후 La Morra 지역의 Conca, Rocche 등의 밭과 Colombè 밭, Costigliole d'Asti 지역의 Villa Pattono 밭 등을 사들이며 와이너리의 규모를 넓혀갔다. 마침내, "Annunziata" 성당은 "Ratti Wines of Alba Museum" 으로 재탄생하게 되며 많은 바롤로 애호가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 와이너리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건축물이 되었다.

80년대에 들어서며 레나토 라띠가 랑게 와인의 핵심 인물로 부상함에 따라 바롤로 협회장이자 아스티 협회의 총재로 당선되었다. 그는 알바지역 와인들의 규정과 법을 재정비하고 D.O.C.G. 아펠라시옹을 관리하는데 많은 공을 들였다. 피에몬테 지역과 이태리 와인에 관한 수많은 저작을 남겼긴 그는 피에몬테 와인, 나아가 이태리 와인에 세계에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1988년 레나토 라티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아들 피에트로가 그 뒤를 이어 와이너리를 이어오고 있다. 2002년에는 아눈지아타 셀러를 새로지어 레나토 라티가 1965년 처음으로 병숙성을 도입했던 정신을 이어오고 있다.

Albeisa 병의 역사는 18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알바지역의 생산자들은 자신의 와인에 자부심이 강했으며 확연히 구분될 수 있는 독특한 그들만의 병을 만들고 이를 “Albeisa” 혹은 Alba bottle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나폴레옹의 침략으로 보르도와 부르고뉴병이 대거 유입되면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그러던 것을 1973년 레나토 라티의 아이디어로 16명의 생산자들이 모여 Albeisa 협회를 만들고 명칭을 Albeisa로 통일하여 지정된 병공장에서만 생산토록 하고있다. 랑게와 로에로 지역의 공인된 생산자만이 이 병을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네비올로 프리마등 이벤트를 통해 알바 와인의 가치를 높이고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WINE

Nebbiolo d'Alba,Occhetti  네비올로 달바 오께티

Barolo,Marcenasco  바롤로 마르체나스코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이미지를 클릭 해주세요.

nebbiolo-alba-occhetti-2015.png
barolo-marcenasco1.5L.png